Point Light : 3차원 공간의 한점에 존재하는 광원, 모든 방향으로 빛을 균일하게 조사함. 광원과의 거리에 따라 빛의 강도가 달라짐. 점에서 최대 거리에서는 빛 세기가 0이됨.
Spot Light : Point Light와 기본적으로 같으나 일정 각도 이내에서만 빛을 조사함.
Directional Light : 태양같은 거리 무한의 방향만 가지는 빛을 나타냄. 씬의 아무 위치에나 두면 됨. 해, 달이 뜨고 지는것을 표현하는데에 사용할수 있음.
Area Light : 면 광원이라고 함. 사각형, 디스크형으로 정의 가능. 실시간으로는 활용할수 없고 라이트맵으로 베이크 해야 사용 가능.
광원 모드
1. Realtime : 실시간 광원 모드로 런타임에 프레임단위로 광원 계산을 진행함. 깜빡이는 전구, 일렁이는 횃불, 모닥불등등 실시간으로 시현해야하는 광원에 사용함.
2. Mixed : 실시간과 베이크된 광원모드를 결합한 모드. 성능과 퀄리티를 중간에서 타협하기 위해 사용함. 고정된 조명에 대해서는 Baked 모드로, 움직이는 조명에 대해서는 Realtime 모드로 동작시키는 모드.
3. Baked : 복잡한 광원효과의 실시간 렌더링을 감당할수 없는 경우, 미리 광원효과를 연산하여 저장해두고 사용하는 방법. 보통 실시간으로 움직이지 않거나 시간이 고정되어 있는 시스템의 경우에 실시간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조명을 미리 베이크해서 사용.
그림자 관련.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Lighting.html
docs.unity3d.com/ScriptReference/Ligh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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